[기고] 포항, 환동해권 허브도시로 거듭나야

  • 허석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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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8-08-08 00:00  |  수정 2018-09-21
20180808

 2012년 블라디보스토크 APEC 개최를 계기로 러시아 정부는 극동의 대외경제력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교통물류 인프라 개선사업을 극동개발의 최우선으로 진행하고 있다.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실행의 핵심은 블라디보스토크 자유항에 경제특구를 창설해 기업유치에 집중하는 것이다. 현재 러시아와 중국 간 국경무역 활성화를 위해 극동의 양국 간 국경통톡소 현대화 사업이 진행 중이다. 앞으로 한국, 러시아, 중국(동북3성) 간 교통물류 인프라가 대폭 개선돼 점진적으로 교역량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은 경북의 환동해권 진출의 관문으로서 지리적으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다. 따라서 환동해 물류네트워크 구축사업에 지금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성이 있다. 일단 실질적 관문이 될 영일만항 살리기에 집중해야 한다. 새로운 해상교역로이며 에너지자원의 공급 대안지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북극항로 시대의 거점항구로서 준비 또한 착실히 해야 한다. 지금도 포항은 영일만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조금 더 강력한 실행전략으로 새판을 짠다면 효과가 배가되지 않을까 싶다. 포항은 오는 11월 열리는 제1차 한러지방협력포럼 개최지로서 앞으로 극동 및 러시아에서의 위상이 더 높아질 것이다. 포항시는 북방사업 정교화에 더욱 나서야 한다.
 

문제는 마케팅 전략이다. 포항시가 직접 영일만이 갖는 기능과 각종 인센티브 및 차별화 전략을 홍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다만 중장기 관점에서 수요자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강력한 실행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면 환동해 허브항의 입지가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포항이 환동해의 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몇 가지 마케팅 방법에 대해 제언하고 싶다. 물동량 창출은 기업들 간 교역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먼저 경북도내 기업들에 환동해권 시장의 잠재력을 적극 홍보해야 한다. 경북도내 모든 지자체가 똘똘 뭉쳐 비즈니스 지원플랫폼을 개발해 기업들의 북방시장 진출을 적극 독려해야 한다. 경북지역만이 갖는 특수성을 반영해 환동해 물류 네트워크의 초석을 촘촘하게 다져 나가야 한다. ‘한중러 항만물류포럼’이라는 타이틀로 중국, 러시아와 순환 개최하는 새로운 협의체를 창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둘째, 러시아와 거래 중인 기업을 지원해야 한다. 그 기업들로 하여금 북방시장을 새롭게 준비하는 기업들의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사업내용으로 규모는 크지 않더라도 성공사례를 만들어 기업의 진출을 독려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남북러 가스관 사업으로 파생될 수 있는 틈새사업들이 있다. 러시아는 가스대국임에도 극동지역의 거주 인프라에서 가스화는 미미한 상태다. 한국형 가스난방 인프라를 전수하는 사업도 검토 가능하다. 보일러 등 가스난방설비 기자재들을 현지 조립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 가스차량 보급확대를 위해 가스충전소 인프라 구축사업을 협력할 수도 있다.
 

셋째, 환동해권 지역민 간의 인적 교류사업을 확대해야 한다. 이해도가 부족한 상황에서 비즈니스 중심으로만 밀어붙이면 부작용이 생길 소지가 다분하다. 따라서 문화예술, 스포츠, 먹거리, 지역축제 등을 활용해 블라디보스토크와 중국 동북3성 간의 시민참여형 교류네트워크 사업을 만들어내야 한다.
 

포항은 경북도를 환동해권으로 편입시킬 수 있는 중심도시로 도약해야 한다. 경북 주요 도시들의 환동해권 진출의 연결고리 역할을 자청해 영일만항 물동량 창출에 앞장서야 한다. 이 모든 것을 실행할 수 있는 싱크탱크가 반드시 필요하다. 경제성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및 교류협력에 대한 정책제언형 사업모델 연구, 시범사업까지 관리 및 실행할 수 있는 싱크탱크라면 더더욱 좋을 것이다. 환동해권 주변 국가들과 협력체계를 만들어가며 지속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전 명 수(국립블라디보스톡경제서비스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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