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3천560억원을 투입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복지 행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처리하기 위함이다.
보건복지부는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내년부터 시스템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10년 개통 이후 빈번하게 신설·변경되는 복지제도를 긴급하게 수용하는 과정에서 처리능력이 한계치에 도달한 현재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현행 시스템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고, 기초생활보장과 기초연금, 아동수당 등 190여종에 달하는 사회보장급여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있다. 관리 대상은 2천만명이 넘는다.
‘행복e음’은 기초연금 등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지급되는 연간 20조원의 급여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6월 현재 75개 기관에서 나오는 996종의 정보가 연계돼 있다. ‘범정부 시스템’은 임대주택사업, 대학 국가장학금, 국가유공자 수당, 재정일자리사업 등 52종의 복지서비스 업무를 지원한다.
‘복지로’(www.bokjiro.go.kr)는 복지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복지서비스 온라인 신청을 받는 대국민 포털이다. 현 시스템의 중앙처리장치(CPU) 사용률은 평균 60%, 최대 80%로 한계 상황이다.
또 정부가 대규모 확인조사 등을 실시하면 시스템 과부하 문제로 지방자치단체의 일상적인 업무처리가 평균 4일가량 중단되는 등 불편이 발생하고 있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복지부는 내년에 사업비를 확보해 인프라 교체 및 소프트웨어 재구성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정보시스템 운영체계를 마련한다. 사업비는 2021년까지 들어가는 시스템 구축비 1천970억원과 5년간 운영·유지비 1천590억원을 합해 총 3천560억원이다.
새 시스템은 복지 포털인 ‘복지로’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이력, 보험료 체납 등 공적자료를 분석해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있도록 알려준다.
복지, 돌봄, 보건,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 기관들이 보유한 자원들도 서로 연계돼 복지서비스를 끊김 없이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 수급자격 자동판정 등 업무처리 효율화, 직관적 화면설계 등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업무 부담이 줄어들고 온라인·모바일 신청 확대·간소화, 기관 간 서비스 의뢰·회송 등을 통해 한 번의 신청(방문)으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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